한국관광공사 경인지사
경인(인천,경기)의 
핫플레이스 대발견 프로젝트
유튜버 서포터즈 모집
 선정인원5명
 모집기간2025.9.22(월) ~ 10.12(일)
 체험단 선정10.13(월) ~ 10.15(수)
 활동기간10. 16(목) ~ 11.5(수)
 활동비하단 입력폼에 희망금액을 입력 해주세요
 체험단 미션1. 매칭된 컨텐츠 주제를 기반으로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2. 해당시설, 지역에 직접 방문 / 촬영 
3. 미션가이드에 따라 영상을 제작후 

개인 채널에 업로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목적


경인지역의 숨겨진 관광매력을 발굴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특별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지역 대표 관광포스트 및 행사를 중심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의 아이템을 PPL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녹여내어 지역 방문·체험·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업내용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 컨텐츠 구성방식

지역내 주요 관광 포스트 소개 (80%)

지역내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아이템 소개 (20%)

● 지역내 관광 포스트
남양주 권역물의 정원
홍유릉
인천 권역개항로
헌책방거리
수봉공원
삼포 (만석부두, 북성포, 만수부두)
●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란?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는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로컬 체험 브랜드입니다.


공예, 요리, 역사투어, 축제 등 주민이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을 통해 여행자는 ‘구경’이 아닌 ‘참여’를 하게 되고,
진짜 지역의 일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의 '5가지 컨텐츠 주제' 중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

주제① 남양주 하루여행 코스 

역사+자연+체험이 한 번에!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왕릉의 고즈넉함과 은행나무 길, 손으로 만드는 힐링 체험까지
한 번에 즐길수 있는 남양주 베이직 코스
코스구성남양주의 홍유릉 → 은행나무 둘레길 산책 → 주민사업체 체험 (테라리움, 커트플라워)
주요
포인트

홍유릉 스토리: 조선왕릉 세계유산 감성 산책

은행나무 둘레길: 계절 사진 스폿

핸즈온 체험: 테라리움·커트플라워 원데이

주제② 남양주 알짜 여행코스

북한강 물의정원 산책 후, 달콤한 딸기 체험까지!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강바람 맞으며 걷고, 달콤한 딸기 수확과 디저트 만들기로 마무리하는 반나절 코스.
코스구성남양주 물의 정원 → 주민사업체 체험 (딸기농장 및 딸기라떼 및 케익만들기 체험)
주요 
포인트

물의정원 데크로드: 북한강 뷰 산책

딸기 수확/시식: 제철 체험의 재미

딸기라떼·케이크 만들기: 가족·연인 필수 인증샷

주제③ 인천 동네 한 바퀴: 

배다리 헌책방부터 삼포까지, 숨은 이야기 여행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낡은 서가와 근대 골목을 걷다
‘삼포’의 로컬 스토어·양조 체험으로 마무리하는 동네 산책.
코스구성배다리헌책방거리 → 인천 삼포거리 → 주민사업체 체험 (양조체험 + 삼포만화북투어)
주요 
포인트

배다리 헌책방거리: 오래된 책·엽서·소품 탐방

삼포 골목 감성: 로컬 스토어·만화북 투어

양조 체험: 지역 향과 이야기를 함께

주제④ , 인천 중구 레트로 여행: 

답동성당에서 개항로 거리까지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답동성당의 고즈넉함과 개항로의 레트로 상점들을 잇는 클래식 산책에 먹거리·공예 체험을 더한 코스
레트로 감성거리 MAP을 제공드릴 예정입니다
코스구성답동성당 → 개항로 레트로거리 → 주민사업체 체험 (잠봉뵈르, 공예체험)
주요 
포인트

답동성당: 스테인드글라스와 고풍 외관

개항로 레트로 상권: 간판·사진 스폿 풍부

먹거리+공예: 잠봉뵈르 테이스팅 & 원데이 공예

주제⑤, 미추홀구의 숨은 매력을 만나다 

 인천 수봉공원 야간투어 (수봉산 페스티벌) 


선정인원1명
페스티벌일자10.18(토)
짧은설명해 질 녘 수봉공원에서 야경과 스토리를 듣고, 축제 프로그램과 야식 감성까지 즐기는 밤 산책.
코스구성수봉산페스티벌 방문/체험 → 주민사업체 체험 (수봉산 스토리텔링 투어)
주요 
포인트

수봉공원 전망/야경: 도심 라이트뷰

스토리텔링 투어: 지역 역사·골목 이야기

수봉산 페스티벌 체험: 시즌 프로그램·야시장 감성

한국관광공사 경인지사
경인(인천,경기)의 
핫플레이스 대발견 프로젝트
유튜버 서포터즈 모집
   선정인원5명
   모집기간2025.9.22(월) ~ 10.12(일)
   체험단 선정10.13(월) ~ 10.15(수)
   활동기간10. 16(목) ~ 11.5(수)
    활동비하단 입력폼에 희망금액을 입력 해주세요
   체험단 미션1. 매칭된 컨텐츠 주제를 기반으로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2. 해당시설, 지역에 직접 방문 / 촬영 진행후
3. 미션가이드에 따라 영상을 제작후 개인 채널에 업로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목적


경인지역의 숨겨진 관광매력을 발굴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특별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지역 대표 관광포스트 및 행사를 중심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의 아이템을 PPL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녹여내어 

지역 방문·체험·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업내용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항목상세 설명 
컨텐츠 구성 방식
지역내 주요 관광 포스트 소개 (80%) + 지역내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아이템 소개 (20%)
지역내 주요 관광포스트
경기 남양주 권역
물의 정원 / 홍유릉
인천권역
개항로 / 헌책방거리 / 수봉공원 / 삼포(만석부두, 북성포, 만수부두)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란?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는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로컬 체험 브랜드입니다.
공예, 요리, 역사투어, 축제 등 주민이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을 통해 여행자는 ‘구경’이 아닌 ‘참여’를 하게 되고,
진짜 지역의 일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행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컨텐츠를 풍성하게 만들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실거에요!

아래의 '5가지 컨텐츠 주제' 중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


주제① 남양주 하루여행 코스 

역사+자연+체험이 한 번에!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왕릉의 고즈넉함과 은행나무 길, 손으로 만드는 힐링 체험까지
한 번에 즐길수 있는 남양주 베이직 코스
코스구성남양주의 홍유릉 → 은행나무 둘레길 산책 → 주민사업체 체험 (테라리움, 커트플라워)
주요 포인트

홍유릉 스토리: 조선왕릉 세계유산 감성 산책

은행나무 둘레길: 계절 사진 스폿

핸즈온 체험: 테라리움·커트플라워 원데이


주제② 남양주 알짜 여행코스

북한강 물의정원 산책 후, 달콤한 딸기 체험까지!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강바람 맞으며 걷고, 달콤한 딸기 수확과 디저트 만들기로 마무리하는 반나절 코스.
코스구성남양주 물의 정원 → 주민사업체 체험 (딸기농장 및 딸기라떼 및 케익만들기 체험)
주요 포인트

물의정원 데크로드: 북한강 뷰 산책

딸기 수확/시식: 제철 체험의 재미

딸기라떼·케이크 만들기: 가족·연인 필수 인증샷


주제③ 인천 동네 한 바퀴: 

배다리 헌책방부터 삼포까지, 숨은 이야기 여행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낡은 서가와 근대 골목을 걷다
‘삼포’의 로컬 스토어·양조 체험으로 마무리하는 동네 산책.
코스구성배다리헌책방거리 → 인천 삼포거리 → 주민사업체 체험 (양조체험 + 삼포만화북투어)
주요 포인트

배다리 헌책방거리: 오래된 책·엽서·소품 탐방

삼포 골목 감성: 로컬 스토어·만화북 투어

양조 체험: 지역 향과 이야기를 함께


주제④ , 인천 중구 레트로 여행: 

답동성당에서 개항로 거리까지


선정인원1명
짧은설명답동성당의 고즈넉함과 개항로의 레트로 상점들을 잇는 클래식 산책에
먹거리·공예 체험을 더한 코스
레트로 감성거리 MAP을 제공드릴 예정입니다
코스구성답동성당 → 개항로 레트로거리 → 주민사업체 체험 (잠봉뵈르, 공예체험)
주요 포인트

답동성당: 스테인드글라스와 고풍 외관

개항로 레트로 상권: 간판·사진 스폿 풍부

먹거리+공예: 잠봉뵈르 테이스팅 & 원데이 공예


주제⑤ , 인천 수봉공원 야간투어 (수봉산 페스티벌) 

미추홀구의 숨은 매력을 만나다 


선정인원1명
페스티벌일자10.18(토)
짧은설명해 질 녘 수봉공원에서 야경과 스토리를 듣고, 축제 프로그램과 야식 감성까지 즐기는 밤 산책.
코스구성수봉산페스티벌 방문/체험 → 주민사업체 체험 (수봉산 스토리텔링 투어)
주요 포인트

수봉공원 전망/야경: 도심 라이트뷰

스토리텔링 투어: 지역 역사·골목 이야기

수봉산 페스티벌 체험: 시즌 프로그램·야시장 감성


인플루언서 체험단 신청자격
●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가요?

▷ 본인 소유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나요?

▷ 유튜브 채널은 여행분야에 해당이 되나요?

● 활동 가능기간 

▷ 캠페인 기간중 매칭된 지역 / 시설에 직접 예약 / 방문 / 촬영 / 콘텐츠 업로드까지 가능한가요?

● 필수 미션 수행 가능여부 

▷ 하단에  안내드릴 필수미션 가이드를 모두 준수할수 있나요?

● 활동계약서 및 저작물 사용권 동의

▷ 발행해주신 블로그 컨텐츠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당사, 기관 그리고 브랜드사의 홍보마케팅에 활용이 될 예정입니다.
▷ 체험단으로 선정시, 저작물 사용권 동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미션가이드 안내

● 제작활동비

하단 입력폼에 희망금액을 직접 등록 해주세요 

  (제세공과금 8.8% 공제된 금액이 입급됩니다)


▷ 시설체험비용은 제작활동비에 포함됩니다

● 필수 미션

▷미드폼 1건 + 숏폼 1건 제작   

※ 미드폼 : 15분 ~ 20분의 영상 / 숏폼 : 30초 내외 

▷인플루언서로 선정되시면, 영상 촬영전 사전에 어떤 방향성으로 진행하실지 기획안을 간략히 작성해서 공유 해주셔야 합니다 

▷영상에서 잘못된 정보가 소개될경우, 해당내용에 대한 수정 요청이 있을수 있으며, 이부분은 즉각 수정 반영되어야 합니다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 하기전 최종버전의 영상에 대한 컨펌 과정이 필요합니다

● 영상 스펙

▷ 화질 : UHD 4K (3840x2160) 이상 권장, 최소 QHD 2K (2560x1440) 이상 필수 

▷ 영상재생시간 : 15분 ~ 20분 내외 권장

▷ 오디오 : 본인 목소리를 사용해주세요

    - 단순 BGM만 삽입하거나 기계음 내레이션은 절대 불가합니다. 

    - 외부 노이즈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 해주세요

▷ 영상제작 프로그램 : 편집프로그램의 워터마크 표기되는 프로그램은 안됨 

▷ 네이버 동영상 편집기 등 웹툴 OR App 등의 편집툴은 사용 불허합니다

● 저작물 사용권 동의

인플루언서로 선정된 인원은 위의 안내사항에 대해 동의한다는 취지의 [활동 동의 계약서]에 서명하게 됩니다

● 스토리 구성

▷채널 구독자에게 관광기업(시설)의 특장점 / 셀링 포인트 / 매력을 어필할수 있는 스토리를 기획 부탁드립니다

● 편집

컷전환, 화면효과를 사용해주셔야 해요 (편집없이 촬영장면이 연속되는것은 안됨)

▷ 자막 : 포인트 부분에선 자막을 꼭 등록해주세요. (음소거 사용자도 이해할수 있도록)

▷ 영상 내 편집프로그램의 워터마크가 찍힌 영상은 불가합니다
▷ 라이선스의 문제없는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 해주세요
▷ 자막, 애니메이션등의 효과를 주어 가독성을 높여주세요.
● 기타미션

▷ 링크 : 삽입 필수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설명 부분에 링크를 반드시 첨부해주세요.)
▷ 키워드 3개 이상 등록 필수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제목과 설명 부분에 키워드를 활용해 작성해주세요.)
▷태그 삽입 필수 :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태그 부분에 넣어주세요

● 유료광고 표기 필수

▷ Youtube 영상옵션 > 세부정보 > 옵션 더보기 > 추가 옵션에서 '유료 프로모션 포함' 문구가 표현되도록 설정해주세요.
▷ 영상 제작시 영상 중간부와 끝부분에 (각 3초) '유료광고포함' 이라는 문구를 영상 내에 삽입해주세요

● 특이사항

▷ 인플루언서 활동비는 활동이 모두 종료시 일괄 지급됩니다


▷ 콘텐츠 등록 기간 내 콘텐츠를 꼭 등록해 주세요! 기간내 콘텐츠 등록이 안될경우, 활동비 지급이 어렵습니다


▷ 콘텐츠 작성 시 선정 된 본 행사의 취지를 살릴수 있는 콘텐츠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 작성하신 콘텐츠는 최소 6개월동안 유지 되어야 하며, 유지하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 당사 및 기관 또는 시설사는 저작물에 대한 사용권을 갖을수 있으며, 해당 저작물을 활용하여 2차마케팅에 활용할수 있습니다


▷ 시설 방문 체험에 필요한 비용도 제작활동비에 포함됩니다 

■ 서포터즈 진행일정

STEP 01.

인플루언서 모집 / 지원

2025. 9. 22(월) ~ 10.12(일)
STEP 02.

인플루언서 선정 & 주제 매칭

10. 13(월) ~ 10.15(수)
STEP 03.

컨텐츠 기획 / 시설 방문 / 업로딩


10. 16(목) ~ 11.5(수)

■ 서포터즈 신청자격

유튜브 채널운영

▷ 본인 소유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나요?

▷ 유튜브 채널은 여행분야에 해당이 되나요?

활동가능기간
▷ 캠페인 기간중 매칭된 지역/시설에 직접 방문 예약 / 방문 / 촬영 / 콘텐츠 업로드까지 가능한가요?
필수미션 수행가능

하단에  안내드릴 필수미션 가이드를 모두 준수할수 있나요? 

활동계약서 및 

저작물 사용권 동의

▷ 발행해주신 블로그 컨텐츠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당사, 기관 그리고 브랜드사의 홍보마케팅에 활용이 될 예정입니다.
▷ 서포터즈로 선정시, 저작물 사용권 동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카톡채널 추가
▷ 카카오채널 추가시 관심 카테고리의 캠페인 소식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 미션가이드 안내

제작활동비
하단 입력폼에서 직접 선택 해주세요 (제세공과금 8.8% 공제된 금액이 입급됩니다)
▷ 시설체험비용은 제작활동비에 포함됩니다
필수 미션

▷미드폼 1건 + 숏폼 1건 제작   ※ 미드폼 : 15분 ~ 20분의 영상 / 숏폼 : 30초 내외 

▷인플루언서로 선정되시면, 영상 촬영전 사전에 어떤 방향성으로 진행하실지 기획안을 간략히 작성해서 공유 해주셔야 합니다 

▷영상에서 잘못된 정보가 소개될경우, 해당내용에 대한 수정 요청이 있을수 있으며, 이부분은 즉각 수정 반영되어야 합니다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 하기전 최종버전의 영상에 대한 컨펌 과정이 필요합니다

영상스펙

▷ 화질 : UHD 4K (3840x2160) 이상 권장, 최소 QHD 2K (2560x1440) 이상 필수 

▷ 영상재생시간 : 15분 ~ 20분 내외 권장

▷ 오디오 : 본인 목소리를 사용해주세요

    - 단순 BGM만 삽입하거나 기계음 내레이션은 절대 불가합니다. 

    - 외부 노이즈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 해주세요

▷ 영상제작 프로그램 : 편집프로그램의 워터마크 표기되는 프로그램은 안됨 

▷ 네이버 동영상 편집기 등 웹툴 OR App 등의 편집툴은 사용 불허합니다

스토리구성
▷채널 구독자에게 관광기업(시설)의 특장점 / 셀링 포인트 / 매력을 어필할수 있는 스토리를 기획 부탁드립니다
편집

컷전환, 화면효과를 사용해주셔야 해요 (편집없이 촬영장면이 연속되는것은 안됨)

▷ 자막 : 포인트 부분에선 자막을 꼭 등록해주세요. (음소거 사용자도 이해할수 있도록)

▷ 영상 내 편집프로그램의 워터마크가 찍힌 영상은 불가합니다
▷ 라이선스의 문제없는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 해주세요
▷ 자막, 애니메이션등의 효과를 주어 가독성을 높여주세요.
기타미션
 링크 : 삽입 필수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설명 부분에 링크를 반드시 첨부해주세요.)
키워드 3개 이상 등록 필수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제목과 설명 부분에 키워드를 활용해 작성해주세요.)
태그 삽입 필수 : 동영상 업로드 > 기본정보 > 태그 부분에 넣어주세요
유료광고
표기필수
▷ Youtube 영상옵션 > 세부정보 > 옵션 더보기 > 추가 옵션에서 '유료 프로모션 포함' 문구가 표현되도록 설정해주세요.
▷ 영상 제작시 영상 중간부와 끝부분에 (각 3초) '유료광고포함' 이라는 문구를 영상 내에 삽입해주세요  
특이사항

▷ 인플루언서 활동비는 활동이 모두 종료시 일괄 지급됩니다

▷ 콘텐츠 등록 기간 내 콘텐츠를 꼭 등록해 주세요! 기간내 콘텐츠 등록이 안될경우, 활동비 지급이 어렵습니다

▷ 콘텐츠 작성 시 선정 된 본 행사의 취지를 살릴수 있는 콘텐츠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 작성하신 콘텐츠는 최소 6개월동안 유지 되어야 하며, 유지하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 당사 및 기관 또는 시설사는 저작물에 대한 사용권을 갖을수 있으며, 해당 저작물을 활용하여 2차마케팅에 활용할수 있습니다

▷ 시설 방문 체험에 필요한 비용도 제작활동비에 포함됩니다

저작물 사용권 동의
서포터즈로 선정된 인원은 위의 안내사항에 대해 동의한다는 취지의 활동 동의서에 서명하게 됩니다 

- 체험단 서포터즈 지원하기 -

주식회사 에이디랩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관광두레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하 "이벤트")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내용을 자세히 읽으신 후 동의 여부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 개인정보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SNS 주소, 연령대, 직업군, 거주지역

□ 개인정보 수집 목적
- 한국관광공사는 "이벤트" 운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개인정보 보유기간
- 체험단 신청접수/운영을 담당하는 트립파인더의 정책에 따릅니다

□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의 권리
- 한국관광공사는 "이벤트" 운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체험단으로서 지원 및 참여가 어ㅁ려울 수 있습니다.

ㅇ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대한 별도 동의
에이디랩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 "이벤트" 운영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내용을 자세히 읽으신 후 동의 여부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한국관광공사, 체험프로그램 참여 기업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체험단 지원자 식별 및 체험단 선정 및 활동관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연락처, SNS 주소, 연령대, 직업군, 거주지역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체험단 신청접수/운영을 담당하는 트립파인더의 정책에 따릅니다

□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의 권리
(주)에이디랩스는 "이벤트" 지원자 식별 및 사업 운영을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체험단 지원 및 활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